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초보운전 운전연수하기 좋은 영종도 미단시티 (ft. 여자친구)

by 탁슬탁슬 2021. 9. 12.

장롱면허 여자친구 운전연수하러 영종도 미단시티 가다

 여자친구님께서 2017년 9월에 운전면허시험에 최종 합격하였었는데요. 그 뒤로 시간이 흐르고 흘러 현재 2021년 9월,  무려 4년 동안 장롱에 감금당하고 있는 우리의 불쌍한 면허증을 꺼내 주기 위해 운전연수를 하였습니다. 우선 운전대를 잡아본지 엄청 오래됐기 때문에 넓은 공간과 구색이 갖추어진 텅텅 빈 도로가 필요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디가 좋을까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초보운전자들의 성지라고 불리우는 영종도 미단시티를 가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주말이 되어 성남에서 영종도로 출발을 하였는데요. 생각보다 차가 막히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서울에서 영종도를 들어갈 때 휴게소가 영종대교 휴게소 딱 하나밖에 없는데요. 화장실이 가고싶으시거나 간식이 드시고 싶으시다면 꼭 들렀다 가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배가 고픈상태였기때문에 화장실 겸 간식을 먹으러 영종대교 휴게소로 들어갔습니다. 휴게소는 일반적인 휴게소보다 되게 아기자기합니다. 하지만 영종도로 들어가기 전 하나뿐인 휴게소라 차량 유입은 상당히 많습니다. 휴게소에 들어가서 화장실을 빠르게 해결한 후 바로 간식코너로 갔습니다.

영종대교-휴게소-간식-코너
영종대교 휴게소 간식 코너

 영종대교 휴게소의 간식코너도 휴게소 사이즈에 맞게 아기자기한데요. 간식코너 바로 옆에는 식사코너도 따로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취향이 아니라 간식을 먹기로 하였습니다. 뭔가 메뉴판에 이것저것 적혀있긴 한데 개인적으로 먹을만한건 떡볶이, 핫도그, 소시지, 닭강정 이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저희는 간단히 떡볶이와 소세지를 주문하였습니다.

영종대교-휴게소-떡볶이-소세지영종대교-휴게소-떡볶이-소세지
떡볶이, 소세지

 저희가 주문한 떡볶이와 소세지 인데요. 그냥 보이는 데로의 투박한 휴게소 떡복이와 소세지의 맛입니다. 차에서 간식들로 간단히 배를 채운 뒤 곧바로 목적지인 미단시티로 출발하였습니다. 영종대교 휴게소로부터 목적지까지는 15분 정도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영종도-미단시티-택지영종도-미단시티-지도
미단시티 운전연수 택지, 네이버지도 캡처

 저희가 첫 도로연수 장소로 선택한 미단시티의 한 택지입니다. 이 택지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천광역시 중구 운북동 1296 미단시티 2호소공원

 보시는 바와 같이 택지개발을 위하여 구획을 모두 정리하고 택지를 조성하였으나 빛을 발하지 못하고 거의 자연과 반쯤 하나가 된 모습입니다. 오른쪽 지도를 보시면 미단시티2호소공원 반대편도 구획정리가 되어있는데요. 저기도 모두 똑같은 상황입니다. 거의 운전면허 연습장을 현실감 있게 만들어놨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완벽한 운전연수 장소입니다. 왼쪽 사진에 보시면 건물들이 몇 개씩 있는 것들이 보이는데요. 절반 이상은 공실인 상태여서 유동인구도 거의 없습니다. 입구 쪽에 장사가 그래도 꽤 되는 카페가 하나 있는데 그 주변만 빼고 연습하시면 됩니다. 사진만 보면 좀비 바이러스로 인하여 세상이 멸망한 그런 배경 같은데요. 실제로 가보셔도 비슷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기아-모닝
기아 모닝

 저희가 오늘 사용할 운전연수차량 귀여운 모닝입니다. 모닝은 초보운전자분들이 처음에 연습하기에 딱 좋은 자동차인데요. 또한 경차이기 때문에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이나 공용 주차장 비용도 상당히 저렴해서 좋습니다. 그리고 초보운전자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끼어들기에 가장 적합한 피지컬을 가진 아이입니다. 처음부터 대형차 또는 중형차를 이용하여 운전연습을 하여도 좋지만 운전에 대한 부담감이나 공포감이 있으신 분들은 사이즈가 작은 준중형이나 소형차, 경차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보니 초보운전스티커를 부착하지 않았네요. 다음에는 꼭 붙이고 나와야겠습니다.

 

 

 우선 무려 4년 만에 운전대를 잡은 것이기 때문에 해당 택지에서 시속 30km 내에서 엑셀과 브레이크에 대한 감각부터 익혀주었습니다. 그다음 순차적으로 차선 중앙 정렬 방법, 교차로 진입 시 꼭 지켜야 할 운전자의 행동수칙, 좌회전 시 올바른 진입각도와 핸들 조향, 방지턱에서의 올바른 엑셀 및 브레이크 조작방법 을 교육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강원도 화천에서 1종대형면허로 5T 구난차, 45인승 버스, 유조차, 5T 화물차 등 을 운전한 운전병 출신입니다.

 

 위와 같은 운전연습을 해당 택지에서 약 2시간가량 쉬지 않고 스파르타식으로 연습을 하니 엑셀 및 브레이크에 대한 감각과 좌, 우회전 시 엑셀 강도에 따른 조향 속도, 그 외 교차로, 방지턱, 차선 중앙 정렬 등에 관한 기초적인 부분은 어느 정도 몸에 새겨진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한 단계 더 높은 운전연습을 위하여 미단시티 내의 또 다른 텅텅 빈 대형 왕복 4차선 도로로 이동하였습니다. 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영종도-미단시티-지도
왕복 4차선 도로

 1차 택지 연습 지역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아주 크고 텅텅 빈 왕복 4차선 도로가 있습니다. 저희는 위의 빨간 선 기준으로 진행방향을 바꿔가며 운전연수를 하였습니다. 해당 코스에는 몇 시간씩 운전해서 지친 몸을 잠시 풀어줄 수 있는 근린공원과 가장 중요한 생리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화장실이 존재합니다. 정말 완벽에 가까운 현실 운전연습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로가 정말 뻥뻥 뚫려있고 차가 아예 없는데, 있다 하더라도 한 서너 대 정도가 모두 운전연수를 나온 동료 병아리들입니다. 도로가 정말 넓고 길어서 동료 병아리 서너 대가 있어도 주행 시 겹칠일이 거의 없습니다.

핸들을잡은-긴장한-두손
긴장한 두손

 1차 택지 연습 지역에서 차량과 많이 친해졌지만 큰 도로로 나간다고 하니 많이 긴장한듯한 두 손입니다. 나중에 익숙해지면 거의 잡지 않는 9시, 3시 정석 양손 파지를 하고 있습니다. 초보운전자분들의 트레이드마크인 것 같습니다.

영종도-미단시티-도로영종도-미단시티-도로
텅빈 왕복 4차선 도로

 2차 왕복 4차선 연습 지역에서는 이제 본격적으로 도심 운전에서 필요한 운전연습을 실시하였습니다. 우선 큰 도로에는 처음 나와 보는 것이기 때문에 직선코스로 시속 60~80km까지의 속력에 익숙해지는 연습부터 하였습니다. 그다음 순차적으로 큰 도로의 교차로에서 우회전으로 차선 합류 시 꼭 지켜야 할 운전자의 행동수칙, 오르막길의 정점에 다달았을때의 올바른 엑셀 및 브레이크 조작 방법, 내리막길에서의 엑셀 및 브레이크 조작 방법, 높은 속도에서의 커브길 조향 방법, 올바른 유턴 방법 등 을 교육하였습니다.

 

 

 2차 왕복 4차선 연습을 1시간 정도 한 뒤 휴식을 위하여 갓길에 차를 세운 뒤 근린공원을 잠깐 산책을 하면서 몸을 쭉쭉 늘리며 스트레칭을 해주었습니다. 1차 택지 연습부터 2차 왕복 4차선 연습까지 약 3시간가량을 쉬지 않고 연습하였다 보니 배가 출출해져 여자친구 어머님께서 열심히 연습하고 먹으라고 싸주신 과일 간식을 먹었습니다.

땅콩버터오징어음료복숭아-배
어머님이 싸주신 주전부리, 음료, 과일

 연습하다 간단히 먹을 수 있는 땅콩버터오징어, 배, 복숭아, 음료를 싸주셨습니다. 어머님이 직접 챙겨주신 간식들이라 더욱 맛있었습니다. 어머님 사랑합니다♡ 그리고 정말 열심히 연습시켰습니다~!

 어머님이 사랑으로 챙겨주신 간식을 맛있게 챙겨 먹고 저희는 다시 2차 왕복 4차선 연습을 실시하였습니다. 큰 도로에서는 다른 것들은 대부분 다 금방 익숙해졌는데 유턴이 생각보다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연습을 하면서 종종 다른 동료 병아리들의 운전연습도 보았는데 대부분 유턴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두 가지 유형의 유턴이 문제였습니다.

첫 번째, 신호를 받아 정지한 상태에서 유턴 시 핸들 조향의 속도와 엑셀의 강약이 맞지 않아 유턴 후 차선을 맞추지 못함.

두 번째, 유턴 차선에 근접하는 중 유턴 신호가 먼저 들어와서 속도를 감속하며 유턴을 진행할 때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완전히 멈춰버림.

 이 두 문제의 경우 아직 엑셀과 핸들 조향의 숙련도 부족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우선 정석 유턴 방법을 시범으로 충분히 보여주고, 무조건 많이 해서 감을 익히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라 생각합니다. 하여 남은 시간 동안 전부 유턴 연습에 올인하였고, 결과적으로는 약 80~90% 정도의 만족도로 유턴 연습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낮부터 총 약 5~6시간의 운전연수를 마무리하고 나니 해가 완전히 저물어가고 있었습니다.

영종도-하늘영종도 노을영종도-밤하늘
영종도 낮 하늘, 저녁 하늘, 밤 하늘

 이렇게 여자친구님의 1차 운전연수가 마무리되었는데요. 다음 주말에 다시 한번 배운 것을 충분히 복습한 뒤 한 단계 더 난이도를 올려 통행량이 적은 넓은 도로에서의 도로주행을 연습할 예정입니다. 한 주마다 충분히 연습하고 차근차근 난이도를 올려 최종적으로 서울시내에서도 자유롭게 운전할 수 있을 때까지 열심히 운전연수를 진행하여 여자친구님의 면허증을 어둡고 외로운 장롱 속에서 꼭 구출할 계획입니다.

 

 운전연수를 모두 끝낸 뒤 맛있는 것도 먹고 휴식도 할 겸 영종도 바닷가 앞에 있는 분위기 좋고 맛도 좋은 카페를 다녀왔습니다. 해당 카페 관련은 아래에 링크로 남겨드리겠습니다. 데이트하기 정말 좋은 곳이니 한번 가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영종도 맛집 카페 온화 정말 맛있습니다.

 

영종도맛집 카페 온화 정말 맛있습니다.

영종도맛집 카페 온화 진짜 맛있는 수플레 팬케이크  주말에 영종도에서 여자 친구의 운전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친 뒤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디저트 카페와 뷰 맛집으로 유명한 카페 온화 영종

takseultakseul.tistory.com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