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도전

코스피 주식 KEC 장 초반 단타매매 2.19% 수익 및 매매기법

by 탁슬탁슬 2021. 9. 13.

코스피 주식 KEC 장 초반 진입 후 6분 만에 2.19% 수익 달성매매기법 분석

 09/13 금일에 오랜만에 시간이 생겨서 장 초반 단타매매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평상시에는 주식 장 개시 시간인 9시에 다른 일을 하여 차트를 전혀 볼 수 없어서 99% 정도는 시간외단일가를 통하여 종가매매를 진행합니다. 오늘은 마침 시간이 생겨서 시도해 보았는데, 아무래도 너무 오랜만에 장 초반 단타매매를 하려다 보니 하기 전부터 살짝 쫄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장 초반 단타매매 주식 장 개시 후 2분뒤에 종목을 1차로 골라내고 6분에 종목을 선택하여 진입합니다. 그리고 진입한 종목은 2.25% 수익률에 자동청산되도록 키움증권 자동감시주문을 설정해 놓습니다. 그러다 9시30분이 되면 해당 시간에서 수익이든 손실이든 칼같이 짤라내고 매매를 종료합니다. 경험상 보통 성공적인 매매는 진입 후 10분안에 모두 마무리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오랜만에 시도한 장 초반 단타매매를 이용하여 2.19%의 수익률을 달성한 KEC 단타매매 매수 근거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KEC-수익률
KEC 수익률

 제가 하는 방법의 장 초반 단타매매는 장 개시 직후 2분 만에 1차로 종목을 고르고 6분에 최종적으로 진입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깊게 분석할 시간이 없어 볼것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우선 1차로 종목을 고르기 위하여 전일대비등락률상위를 이용합니다. 키움증권 기준으로 0181번 입니다.

키움증권-전일대비등락률상위
전일대비등락률상위

 주식 장 개시 직후 9시 2분이 되면 전일대비등락률상위 우측 상단의 조회 버튼을 눌려 전일 대비 주가의 등락률이 높은 순위를 조회합니다. 저는 보통 100위부터 시작하여 1위 방향으로 확인을 합니다. 이렇게 전일대비등락률상위를 이용하여 체크해야 하는 것은 첫 번째로 일봉 차트입니다. 오늘 매매한 KEC의 일봉 차트를 보며 확인해보겠습니다.

 

 

 KEC 일봉 차트입니다.

키움증권-KEC-일봉-차트
KEC 일봉 차트

 KEC 일봉 차트를 보시면 장대 양봉을 그리고 긴 윗꼬리로 마감된 것이 금일 일봉이고 저희가 체크해야 할 것은 매매 전날의 일봉입니다. KEC의 전일 일봉을 보시면 전일 주가 상승이 0으로 마감되었고 거래량도 바닥으로 거의 거래가 없었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의 움직임이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로 전일대비등락률상위를 이용하여 전일 주가 상승이 거의 없었던 종목들을 관심종목으로 1차 분류를 해놓습니다. 그다음으로 1차 분류를 해놓은 종목들의 3분 봉 차트를 확인합니다.

금일 매매한 KEC의 3분봉 차트를 보며 확인해보겠습니다.

 

 

 KEC 3분봉 차트입니다.

키움증권-KEC-3분봉-차트
KEC 3분봉 차트

 KEC 3분봉 차트에서 확인해할 사항들은 첫 번째로 당일 시초가가 3분 봉 차트의 이동평균선의 수렴 구간에 근접하여 시작하였는지 체크하여야 합니다. 만약 시초가가 갭으로 띄어서 시작했다면 이동평균선과 이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갭에 대한 해석은 투자자들마다 다르지만 저는 우선 시초가가 4% 이상의 갭을 띄우고 시작하였다면 해당 종목은 배제를 시킵니다. 갭을 띄우고 시작하는 종목들은 추격하여 매수하면 장 중간쯤부터 다시 상승할 가능성들이 있으나 저는 무조건 9시 30분에 매매를 마감하기 때문에 굳이 추격하여 매수하지 않습니다. 이어서 두 번째로 3분 봉의 첫 완성의 고점과 종가가 등락률 4~7% 이내에 안착한 종목이어야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첫 3분 봉의 고점과 종가가 갭이 별로 없어야 합니다. 한마디로 윗꼬리가 1/3 정도까지 발생한다면 배제를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두 번째 3분 봉이 첫 번째 3분 봉의 1/2까지 눌리지 않고 지지되어 주거나 양봉으로 마감된다면 그 즉시 시장가로 매수를 진입합니다. 이 모든 걸 제대로 하셨다면9시 6분에 장 초반 단타매매 진입을 성공하셨을 겁니다.

키움증권-KEC-3분봉-차트
KEC 3분봉 차트
키움증권-KEC-진입가-청산가
KEC 진입가, 청산가

 저는 9시 6분에 3번째 3분 봉에서 지지를 확인한 뒤 2,255원에 매수를 하고 약 6분 만에 목표수익률 2.19%에 도달하여 2,310원에 전량 매도하였습니다. 그 뒤로 KEC는 약간의 눌림을 준 뒤 10시부터 강하게 상승하여 당일 20%가 넘는 고점을 형성하였는데요. 언제나 청산한 뒤 강하게 올라가면 아쉽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날이 훨씬 많기 때문에 빠르게 장 초반에 단타매매를 하고 하루를 마감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장 초반 단타매매 매매기법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 장 개시 직후 2분 뒤인 9시 2분에 전일대비등락률상위를 조회하여 100위부터 1위 방향으로 확인함
  • 1차로 전일 주가 상승이 거의 0에 가깝고 거래량이 바닥인 종목을 관심종목으로 분류함
  • 2차로 관심종목에 분류한 종목들의 3분 봉 차트를 확인함
  • 3분봉 차트에서 당일 시초가가 이동평균선에 수렴하여 근접해서 시작하여야 함
  • 3분 봉 차트에서 첫 3분 봉의 완성이 당일 등락률 4~7% 이내에 안착하고 고점과 종가의 갭이 1/3을 넘지 않아야 함
  • 3분 봉 차트에서 두 번째 3분 봉의 완성이 첫 3분봉의 1/2 이상 눌리면 안 됨.
  • 위의 모든 조건들이 부합하면 9시 6분에 시장가로 매수 진입함.
  • 매수 후 9시 30분까지 2%대 수익률에 도달하지 않는다면 칼같이 정리함.   

 이렇게 금일 매매한 KEC를 통하여 주식 장 초반 단타매매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초보자분들은 장 초반 단타매매는 장 개시 시간인 9시부터 9시 30분까지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 개시 직후에는 급등하는 종목들을 추격 매수하는 투자자들이 많기 때문에 주식 종목을 잘못 선택하였더라도 당일 등락률의 힘이 나쁘지 않은 종목들이 2~5% 이내의 상승률을 보여주므로 해당 시간 내에서만 거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장 초반에 주식거래를 할 시간이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종가매매를 추천드립니다. 저도 장 초반에는 매매를 할 수 없어 99% 정도는 시간외단일가를 이용한 종가매매를 사용합니다. 종가매매와 관련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닥 주식 피엔티 종가매매 2.15% 수익 및 매매기법

코스닥 주식 마이크로디지탈 종가매매 1.42% 수익 달성

코스닥 주식 엔케이맥스 종가매매 1.32% 수익 달성

코스피 주식 계룡건설 종가매매 1.29% 수익 달성

코스닥 주식 파인테크닉스 1.26% 종가매매 수익

코스닥 주식 KH바텍 4.49% 수익 (ft. 스윙 종목 추천)

 

 모두들 언제나 성투하시는 날만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