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선물 도전

나스닥 최고점 갱신 후 횡보 중 해외선물 약수익 달성

by 탁슬탁슬 2021. 9. 4.

나스닥, 다우지수는 횡보 S&P500지수는 고점 갱신

 현재 09/04 04시 기준으로 나스닥과 다우지수는 횡보를 유지하고 있고, S&P500지수는 고점을 갱신한 뒤 당일 보합을 유지 중입니다. 끝없이 오르던 미국증시가 잠깐 쉬어가는 것 같은데요. 잠시 쉬었다가 추후에 다시 상승할지 아니면 조정을 할지 궁금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만약 또다시 상승한다면 좀 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예측이 전혀 안 되는 미국증시이기 때문에 언제나 조심스럽게 투자를 접근해 봅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나스닥 시장에서 약수익을 얻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금일 나스닥 매매일지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우선 나스닥, S&P500지수, 다우지수 일봉 차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키움증권-에스엔피500지수-일봉-차트키움증권-다우지수-일봉-차트
S&P500지수, 다우지수
키움증권-나스닥-일봉-차트
나스닥

 우선 나스닥, S&P500지수, 다우지수 모두 전체적인 상승추세는 꺾이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일로 보면 나스닥과 다우지수는 횡보를 유지하고 있고 S&P500지수는 고점을 갱신하였지만 보합세를 유지 중인 모습입니다. 저는 나스닥 해외선물 시장에 투자를 하였기 때문에 나스닥 일 차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스닥 연결 일 차트를 보시면 여전히 아우터 라인은 무너지지 않고 버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너 라인이 기간조정으로 인하여 깨진 모습이 보여지는데요. 하락의 가능성을 약간 열어둘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이너 라인이 깨졌다고 해서 무조건 하락으로 가는게 아니라 하락의 가능성이 약간 생긴 것이기 때문에 매도 진입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어서 나스닥 주봉 차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나스닥 주봉 차트입니다.

키움증권-나스닥-주봉-차트
나스닥 주봉 차트

 나스닥 주봉 차트를 보시면 일봉 차트와는 다르게 끊임없이 상승추세를 이어가는것으로 보입니다. 아우터 라인과 이너라인 모두 살아있고 지수도 고점 부근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주봉에서는 특별한 점이 없으므로 나스닥 3분봉 차트를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나스닥 3분봉 차트입니다.

키움증권-나스닥-3분봉-차트
나스닥 3분봉 차트

 09/03 21:00 ~ 09/04 01:00까지의 3분 봉 차트입니다. 저는 언제나 해당 시간 4시간 동안만 매매를 하고 01:00가 되면 그 자리에서 청산을 하고 마무리 합니다. 금일은 21:30에 지표발표직후 막대한 거래량이 쏟아지며 장이 활발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100포인트가 조금 넘는 크기로 횡보를 하였는데요. 나스닥이 이렇게 방향성이 없는날은 정말 매매가 너무 힘겹고, 경험상 자칫 잘못하면 큰 손실로 이어지는 날인 것 같습니다.

 

나스닥 진입 포인트 및 수익

 저는 21:00 ~ 01:00 동안만 매매를 진행하고 계좌는 매수, 매도 계좌를 별도로 두어 양계좌로 매매를 진행합니다. 이점 참고하여 봐주시면 됩니다.

 

 우선 매수 진입 포인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키움증권-나스닥-매수진입-차트
나스닥 매수 진입 포인트

 노란색 화살표는 포지션 진입 포인트, 회색 별표는 익절 시점, 회색 동그라미는 손절 시점입니다. 해당 사항은 매도 진입 포인트에도 똑같이 적용되니 참고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차트를 보시면 21:00에 바로 첫 매수를 진입하였습니다. 해당 구간은 횡보 중이었기 때문에 우선 기본적으로 매수 포지션을 한 개 가져가기 위해서 검은색 5분선 밑에서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후 21:30분에 경제지표발표가 있었는데요. 시간이 되자마자 바로 거래량이 터지면서 순식간에 지수가 상승하여 30~50포인트 수익구간에서 빠르게 수익을 확정시켜주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지수 상승분이 모두 빠지면서 급격한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큰 폭의 하락을 보인 뒤 지수가 주춤하는 시점에 2차 매수를 바로 진입하였습니다. 다행히도 30~50포인트 수익구간까지 길지 않은 시간에 도달해 주었고 수익 청산을 하였습니다. 2차 매수 청산뒤에 20분선의 저항을 받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차분히 하락이 막히는 지점까지 기다렸다가 3차 매수를 진입하였습니다. 3차매수 또한 나름 빠르게 상승해주어 30~50포인트 사이에 수익 청산을 하였습니다. 2차, 3차 매수 진입 포인트는 진행 방향의 반대로 진입하는 역추세 매매인데요. 정확한 지점을 캐치하지못하면 바로 손절로 이어지는 조금 위험한 포인트이기때문에 항상 조심히 진입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4번째 매수 진입을 하였는데요. 100포인트 하락분을 빠르게 다시 회복하였기에 상승 추세로 전환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추세 방향대로 검은색 5분선 밑에서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상승은 이어가지 못하고 20포인트 손절이 되었습니다.

 

 금일 총 매수 진입은 4회였고 수익은 약 100포인트 정도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큰 폭의 횡보로 인하여 매매하기는 조금 어려운 날이었으나 매수 진입은 수익으로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어서 매도 진입 포인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키움증권-나스닥-매도진입-차트
나스닥 매도 진입 포인트

 매도 포지션은 약 21:15쯤에 처음 진입을 하였습니다. 매수 포지션과 마찬가지로 해당 구간은 횡보 중이어서 기본적으로 매도 포지션 한 개를 보유하기 위하여 검은색 5분선 위에서 매도를 진입하였습니다. 그 후 21:30에 경제지표 발표 직후 손절이 되었습니다. 해당 포지션은 경제지표로 인하여 슬리피지가 많이 발생하여 기존 손절 범위보다 10포인트나 더 밀려버려서 손실이 조금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 지수가 급락하여 해당 추세로 살짝 되돌림이 발생하였을 때 2차 매도진입을 하였는데 해당 부분 고점과 2포인트 차이로 손절이 되어버렸습니다. 손절 직후 바로 추세 방향대로 하락을 이어갔고 바닥에서 강한 반등이 3분 봉 한 개에서 나와 3차 매도진입을 빠르게 진행하였고 다음봉에서 바로 수익 청산하였습니다. 그 후 다시 20일선 부근에서 지수가 힘겨루기를 하여 20일선 위로 올라왔을 때 4차 매도 진입을 하였고 몇 분 뒤 손절을 당하였습니다. 그 후 강하게 지수가 상승하였고 21:30에 하락 기점이었던 부분에서 5차 매도를 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진입 후 약 27분 뒤에 수익 청산이 되었습니다. 그 후 00시에 지수가 20분선 아래에 자리를 잡아 6차 매도 진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바로 20분선을 돌파하여 손절이 되었고, 다시 21:30의 하락 기점 부근에서 마지막 7차 매도 진입을 하였습니다. 7차 진입은 수익구간까지 가지 않았지만 01:00에 모든 매매를 종료하기 때문에 01:00에 맞춰 청산하였습니다.

 

 금일 총 매도진입은 7회였고 수익은 약 -10포인트 정도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유난히 매도 진입이 좀 많았는데요. 진입이 많은 날은 언제나 수익이 마이너스에 가까워지는 것 같습니다.

 

 금일 매수와 매도 총수익을 정리해보면 수익 약 100포인트, 손실 약 10포인트로 약 90포인트의 수익으로 매매를 마감하였습니다.

키움증권-매수-실계좌
매수 계좌
키움증권-매도-실계좌
매도 계좌

 금일 나스닥은 명확한 추세가 없는 시장이어서 매매하기 너무 힘든 날이었던 것 같습니다. 매매 횟수도 매수, 매도를 모두 합치면 11회나 됩니다. 보통 5~6회가 적정 수준인데 거의 두배에 달하는 진입을 하였습니다. 그래도 손실이 되지 않고 수익으로 금요일을 마감할 수 있어서 참 다행이기는 합니다.

 

 저는 초보 투자자이기 때문에 키움증권의 마이크로 나스닥 사이즈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선물에 도전하실분들은 처음부터 큰 금액으로 투자하지 마시고 꼭 저와 같이 적은 금액으로 마이크로 사이즈에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두들 언제나 수익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